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강서

모든 아동이 행복한 강서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 of the Child: CRC)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 of the Child: CRC)은 18세 미만 모든 아동의 권리를 명시한 국제 협약으로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가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아동의 생존과 발달, 보호, 참여의 권리 등 아동이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기 위해 필요한 권리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아동권리란 무엇일까요?

권리는 어떤 일을 하거나 누릴 수 있는 힘이나 자격을 말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권리가 잘 지켜지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 세계 어른들이 모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이란 것을 만들고 우리들의 권리를 지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네 가지 일반원칙이 있습니다.

무차별의 원칙
모든 아동은 부모님이 어떤 사람이든, 어떤 인종이든, 어떤 종교를 믿든,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부자든 가난하든, 장애가 있든 없든, 모두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합니다.
아동 최선 이익의 원칙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결정할 때에는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생존과 발달의 원칙
아동은 특별히 생존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보호와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아동 의견 존중의 원칙
아동은 책임감 있는 어른이 외기 위해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적절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갖고,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의견을 존중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