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사업내용

노 선 도

광역철도 노선도

구 간

  • 원종 ~ 화곡(까치산) ~ 홍대입구간 17.25km 광역철도 신설
  • 복선전철 : 15.80km
  • 단선전철 : 1.45km (지하철2호선 신정지선 까치산역 연결선)

사업규모

  • 정거장 : 9개소(환승 6개소), 차량기지 : 신정차량기지 활용
  • 열차운영 : 중형전철 (4량 1편성)
  • 표정속도 :
    • 원 종 역~홍대입구역 50.5km/h (소요시간 18.0분)
    • 까치산역~홍대입구역 54.0km/h (소요시간 13.1분)

경제적 타당성(B/C) 결과 : 1.01

사업예상기간 : 국토부 노선 확정 후 7년

예상사업비 : 약 13,288억원

  • ※ 광역철도 사업비 분담액 → 정부 : 지자체 = 70% : 30%

02기대효과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교통편의 증진

  • 부천, 인천, 양천구, 강서구, 마포구, 일산, 시흥, 안산시까지 광역철도망 서비스 영향권 확대
  • 서부권의 교통편의 증진 및 대중교통 전환으로 교통혼잡 감소 기대

서해안 축 연계

  • 서해선 복선전철과 경의선 문산까지 연계할 수 있는 기반 조성으로 관광 등 문화적교류 상승효과 발생
  • 서해안 지역 교통혼잡에 따른 이동시간 단축

사업노선 영향권의 통행패턴 변화

  • 부천시, 마곡지구와 DMC간의 상호 연계발전 가능성 및 유발통행량 증가 기대
  • 원종역(대곡~소사선 환승)의 철도연계성 향상에 따른 이용수요 증가효과 기대
  • 서부권 경제적효과 상승, 문화적교류 증대, 고용창출, 자산가치 증대, 삶의 질 향상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통행시간, 비용 단축

  • 원종 ~ 홍대입구선 건설에 따라 통행시간 15분 ~ 35분 절감, 통행비용 100원 ~ 2,322원 절감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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